현재 네이버의 검색 변동상황에 대해서

그동안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이외의 외부블로그에 관해서 검색등록이 이뤄지지 않아 답답헀었는데요.
이번 서비스 개편을 위해서 그동안 계속 수정이 있었던듯합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현재까지는 크게 달라진건 없다고 느껴집니다.

네이버의 검색 히스토리

사이트 검색등록이나 블로그 검색등록을 통해 검색반영이 됐었다가.. 어느순간부터 외부 블로그 검색등록이 쉽지 않아졌었습니다. 신청은 받지만 콘텐츠 부족등 여러이유로 반영이 안됐었죠.

2015년 12월 부터는 아예공식적으로 외부블로그에 대한 검색등록 신청은 웹마스터도구로만 신청이 이뤄지도록 했었습니다.
이로인해.. 공식적으로 블로그검색창이 아닌 웹문서 검색화면쪽으로 넘어가게 됨을 확인할수 있었죠.ㅎ

이때마침 티스토리에서는 여러이유로 티스토리블로그의 계정이 어느날 갑자기 차단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창에서 상위노출 티스토리들이 많이 사라졌었구요.

이때부터는 네이버블로그 검색은 네이버 자체블로그들로 채워졌었습니다.

2016년 3월 10일부터는 검색등록을 하지않아도 네이버검색로봇이 자동으로 수집하겠다는 공지가 올라왔어요. 그리고 웹마스터도구로 관리를 할수 있도록 했네요.

블로그/사이트를 운영자들에게는...

수동으로 검색등록을 받지않고, 오로지 검색봇이 자동으로 수집해서 검색에 올릴지 말지를 결정한다는것은...
그동안 네이버가 해왔던 방향을 고려해서 생각해본다면...
콘텐츠가 어느정도 있는... 그러니까 방문자가 어느정도 있고 자리를 잡은 사이트/블로그들에만 해당이 될수있다는 뜻으로 들리네요.

노출도 여전히.. 블로그 페이지가 아닌... 웹문서로 될꺼구요. 아직까지 블로그가 대세니.. 많이 불리하네요.ㅠ

막 블로그/사이트를 시작한 분들에게는 검색이 바로 되지는 않을거에요.
네이버 자체 블로그는 개설과 동시에 검색창에 바로 반영되고, 검색도 블로그검색창으로 뜨니 훨씬 유리하지요..ㅎㅎ
외부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으로서는 좀 아쉬운 부분이긴합니다.
여전히 블로그를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네이버 자체블로그가 유리합니다.

단지,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애드포스트의 수익이 너무 약해 외부블로그를 많이 선택하는데요. 그래서 불리한 조건해서 시작을 해야하네요.

포털검색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동안 너무 외부블로그/사이트들을 배척함으로 인해... 
전문적인 내용들이나 고급정보는 네이버 검색보다는 구글 검색에서 더 찾기가 쉬웠었으니...
반영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이점은 좀 나아지지 않을까싶어요.

그동안 알게모르게....
여행/맛집/리뷰등 일상정보는 네이버에서...
전문적인 고급정보는 구글에서....
이런 검색공식이 있었으니까요.

현재까지 검색이 다 반영됐다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여전히 뭔가를 중요한자료를 찾을때는 구글에서 한번더 찾게돼요.ㅎㅎ
아직까지는 네이버검색에 외부블로그나 사이트가 상위노출되는일이 별로 없다고 느껴지니까요.
현재 네이버의 검색 변동상황에 대해서 현재 네이버의 검색 변동상황에 대해서 Reviewed by olivia on 4/12/2016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